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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2주차 - Stack & Hash] 자물쇠와 열쇠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스터디 2021. 8. 7. 17:34반응형
본 포스팅은 프로그래머스에서 진행하는 코딩테스트와 실무역량 모두 잡는 알고리즘 스터디(Python반) 6기에 참여 하면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. (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12441)
상단부터
- [문제설명]
- [문제풀이]
- [코트리뷰를 통해 발견한 개선할 점]
- [리뷰완료 후 전체코드]
순으로 구성되어 있다.
[문제 설명]
자물쇠와 열쇠
고고학자인 "튜브"는 고대 유적지에서 보물과 유적이 가득할 것으로 추정되는 비밀의 문을 발견하였습니다. 그런데 문을 열려고 살펴보니 특이한 형태의 자물쇠로 잠겨 있었고 문 앞에는 특이한 형태의 열쇠와 함께 자물쇠를 푸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는 종이가 발견되었습니다.
잠겨있는 자물쇠는 격자 한 칸의 크기가 1 x 1인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 형태이고 특이한 모양의 열쇠는 M x M 크기인 정사각 격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.
자물쇠에는 홈이 파여 있고 열쇠 또한 홈과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. 열쇠는 회전과 이동이 가능하며 열쇠의 돌기 부분을 자물쇠의 홈 부분에 딱 맞게 채우면 자물쇠가 열리게 되는 구조입니다. 자물쇠 영역을 벗어난 부분에 있는 열쇠의 홈과 돌기는 자물쇠를 여는 데 영향을 주지 않지만, 자물쇠 영역 내에서는 열쇠의 돌기 부분과 자물쇠의 홈 부분이 정확히 일치해야 하며 열쇠의 돌기와 자물쇠의 돌기가 만나서는 안됩니다. 또한 자물쇠의 모든 홈을 채워 비어있는 곳이 없어야 자물쇠를 열 수 있습니다.
열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key와 자물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lock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열쇠로 자물쇠를 열 수 있으면 true를, 열 수 없으면 false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key는 M x M(3 ≤ M ≤ 20, M은 자연수)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.
- lock은 N x N(3 ≤ N ≤ 20, N은 자연수)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.
- M은 항상 N 이하입니다.
- key와 lock의 원소는 0 또는 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0은 홈 부분, 1은 돌기 부분을 나타냅니다.
입출력 예
keylockresult
[[0, 0, 0], [1, 0, 0], [0, 1, 1]] [[1, 1, 1], [1, 1, 0], [1, 0, 1]] true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
key를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하고, 오른쪽으로 한 칸,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면 lock의 홈 부분을 정확히 모두 채울 수 있습니다.
[문제풀이]
key와 lock은 최대 20까지이므로 완전탐색을 통해 풀이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.
먼저 key를 이동시킬 수 있는 틀을 만들고 틀 가운데 lock을 고정시킨다.
틀의 좌상단부터 key를 이동시켜가며 겹치는 모든 부분에 대해 합연산을 진행한 상태에서 lock의 모든 원소가 1인 경우 lock을 해제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고 볼 수 있다.
풀이를 코드로 옮겨보면 다음과 같다.
def solution(key, lock): lock_size = len(lock) key_size = len(key) # key를 이동해가며 lock에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len(key) * 2 + len(lock) - 2 size의 리스트를 생성한다. board_size = key_size * 2 + lock_size - 2 lock_board = [[0] * board_size for _ in range(board_size)] # board 중앙에 lock을 장착한다. for board_i in range(len(lock)): for board_j in range(len(lock)): lock_board[board_i + len(key) - 1][board_j + len(key) - 1] = lock[board_i][board_j] # key를 4번 회전하며 맞는지 확인한다. for _ in range(4): # key를 이동시켜가며 lock이 해제되는지 확인한다. for board_i in range(len(key) + len(lock) - 1): for board_j in range(len(key) + len(lock) - 1): # key를 board에 끼워본다. for key_i in range(len(key)): for key_j in range(len(key)): lock_board[board_i + key_i][board_j + key_j] += key[key_i][key_j] # lock이 해제되었는지 확인핟다. board에서 lock에 해당하는 범위의 모든 값이 1이면 해제된 것이다. if confirm_key(lock_board, lock_size, key_size): return True # key가 맞지 않으면 board에서 빼낸다. for key_i in range(len(key)): for key_j in range(len(key)): lock_board[board_i + key_i][board_j + key_j] -= key[key_i][key_j] # key를 회전시킨다. key = rotate(key) # key를 사방으로 돌려가며 확인해도 해제되지 않으면 맞지 않는 것이므로 False 리턴 return False def confirm_key(board, lock_size, key_size): for i in range(lock_size): for j in range(lock_size): if board[i + key_size - 1][j + key_size - 1] != 1: return False return True def rotate(l): height = len(l) width = len(l[0]) rotated = [[0] * height for _ in range(width)] for i in range(height): for j in range(width): rotated[j][height - i - 1] = l[i][j] return rotate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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